Linux2013. 4. 24. 22:03

Weechat은 irssi와 더불어 terminal에서 사용 가능한 irc 클라이언트이다.


원래는 irssi를 클라이언트로 사용했었는데, weechat이라는 걸 알게 되어서 사용해보게 되었다.


무엇보다 perl이외의 다른 언어의 스크립트로 불어올 수 있다는 게 weechat의 장점이라 weechat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irssi를 사용할 때와 weechat을 사용할 때 기본 제공 기능의 차이가 가장 큰 것 같다.


우선 nickname에 color를 넣어주는 기능, 읽은 부분을 표시해주는 기능, highlight기능 등이 irssi에서는 직접 스크립트를 불러와야하지만, weechat에서는 기본기능이다.


weechat의 첫인상은 irssi랑 비슷한 데 제공해주는 기능들이 많아서 편하구나! 였다.


하지만 지금은 조금 다르다.. 일단 첫 번째로 logging 기능이다.


weechat의 기본 log 방식이 너무 별로이다. 물론 수정은 할 수 있다. 이정도는 봐주자.


두 번째는 바로 configuration이다. 접속하는 서버 정보, logging설정, 무슨 설정, 무슨 설정...


설정을 일일이 *.conf 파일을 열어서 수정해줘야 한다. 게다가 위챗을 실행해서 reload 해주지 않으면 적용도 안된다.


가장 마음에 안드는 부분은 바로 configure인데, 이유는 irssi에서는 스크립트 파일을 불러와서 해결했던 기능들이 built-in으로 붙어있다 보니, 내가 좀 마음에 안드는 부분이 있을 때 수정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아마 conf파일에서 모두 사용 불능 상태를 만들어놓고 직접 스크립트를 짤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도 그건 좀....


어쨌든 뭔가 제공해주는 기능도 많고 좋은 클라이언트 인거 같은데, 첫 진입을 irssi로 해서 그런지 거기에 너무 적응 되어서 weechat은 뭔가 적응이 안되는 느낌이다.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iconv 사용  (0) 2013.06.12
zip 파일 압축 해제시 파일명이 깨지는 경우  (0) 2013.06.09
screen session명 변경  (1) 2013.04.17
리눅스 호스트명 변경  (0) 2013.04.17
Ubuntu 12.04 LTS MOTD(Message of the day) 변경하기  (0) 2013.04.16
Posted by Tanto